정보처리기사 - 실기

요구사항 확인 11. UML 다이어그램

도준영 2024. 9. 30. 17:47

1. 다이어그램

다이어그램은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기한 것

 

여러 관점에서 시스템을 가시화한 뷰를 제공함으로써 의사소통에 도움을 준다

 

정적 - 주로 구조 다이어그램 / 동적 - 주로 행위 다이어그램

 

2. 구조(Structural) 다이어그램의 종류

- 클래스 :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/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

 

- 객체 :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함 / 럼바우 기법에서 객체 모델링에 사용됨

 

- 컴포넌트 : 실제 구현 모듈인 컴포턴트 간의 관계나 인터페이스를 표현, 구현단계에 사용

 

- 배치 : 결과물 프로세스 컴포넌트 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 / 구현 단계에 사용

 

- 복합체 구조: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함 

 

- 패키지 :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함

 

3. 행위(Behavioral) 다이어그램의 종류

- 유스케이스 :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 - 기능 모델링 작업에 사용/ 사용자와 사용사례로 구성

 

- 순차 :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세지를 표현

 

- 커뮤니케이션 :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와 객체들간의 연관 관계를 표현

 

- 상태 : 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나 다른객체와의 상호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표현함. / 럼바우 기법에서 동적 모델링에 활용됨

 

- 활동 : 시스템의 기능 수행을 객체의 처리 ㄹ고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에 따라 표현함

 

- 상호작용 개요 :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간의 제어 흐름 표현

 

- 타이밍 :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

 

4. 스테레오 타입(Stereotype)

 

스테레오 타입은 UML 에서 표현하는 기본기능 외에 추가적인 기능을 표현

 

길러멧 이라고 부르는 겹화살괄호 << , >> 사이에 표현할 형태를 기술함.

 

주로 표현되는 형태

 

<<include>> - 연결된 다른 요소에 대해  포함 관계

 

<<extends>> - 연결된 다른 요소에 대해 확장 관계

 

<<interface>>  - 인터페이스 정의

 

<<exception>> - 예외 정의

 

<<constructor>> - 생성자 역할