정보처리기사 - 실기

요구사항 확인 -2 스크럼 기법

도준영 2024. 9. 5. 21:23

1. 스크럼(Scrum)

 - 스크럼은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울성을 높이는 기법이다.

 - 팀원 스스로가 스크럼 팀을 구성하고 개발 작업에 관한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.

2. 스크럼 팀

 구성원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역할

제품 책임자(PO : Product Owner) 	   - 요구사항이 담긴 백로그(Backlog)를 작성하는 주체
									- 이해관계자들 중 개발될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-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사를 결정할 사람으로 선정



스크럼 마스터(SM : Scrum Master)	  - 스크럼 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가이드역할



개발 팀(DT : Development Team)      -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욓나 모든 팀원으로,
									 제품 개발을 수행함

 

 

3.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 

 

스프린트 계획 회의  ==> 스프린트 수행(2~4주) + 일일 스크럼 회의(매일) ==> 스프린트 검토 회의 ==> 스프린트 회고

 

기억법 = 계획하여 진행(스프린트) 한 후 회의와 검토를 거쳐 회고한다(!)

 

* 스프린트 계획 회의 : 제품 백로그 중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어븡ㄹ 대상으로 단기 일정을 수립하는 회의

 

* 스프린트 : 실제 개발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으로 , 보통 2~4주 정도의 시간 내에서 진행

 

* 일일 스크럼 회의 : 모든 팀원이 매일 약속된 시간에 약 15분 동안 진행 상황을 점검하는 회의 , 남은 작업 시간은 소멸 차트에 표시함

 

* 스프린트 검토 회의 : 부분 또는 전체 완성 제품이 요구사항에 잘 부합하는지 테스팅하는 회의

 

* 스프린트 회고 : 정해놓은 규칙 준수 여부 및 개선할 점을 확인하고 기록하는 것